치아건강정보
안녕하세요!
아름다운 마음으로 이를 치료하고 있는 의정부 치과, 청담i입니다.
요즘 방학 시즌이라 그런지 사랑니 발치를 원하시는 분이 정말 많이 문의를 주고 계세요.
그래서 오늘은 환자분들이 사랑니발치 관련하여 가장 많이 묻는 질문 Best 3 를 선정하여
Q&A 형식으로 매복사랑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매복사랑니가 있는데 꼭 빼야 하나요?”
사랑니는 치아들 중 가장 늦게 맹출하며 앞의 큰 어금니들인 제 1, 2 대구치 뒤에 나는 큰 어금니라 ‘제3대구치’ 라고 불립니다.
이 사랑니들은 공간이 부족한 턱 뼈에 맹출하려다 보니 공간이 부족하여 기울어져 나거나 묻혀있는 경우가 많아요.
사랑니 포함 32개, 사랑니를 빼고도 28개나 되는 치아를 깨끗하게 닦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인데..
사랑니는 구강의 가장 뒷쪽에, 그것도 묻혀서 고개만 빼꼼 내밀고 있는 경우가 많아 깨끗하게 주변을 청소하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매복된 사랑니들 주변에 치태나 치석이 쌓여 잇몸을 붓게 만들거나 멀쩡한 앞쪽 큰 어금니에 충치를 유발하기도 하죠.
자, 그럼 이쯤에서 묻혀있는 매복사랑니를 꼭 뽑아야 하는지에 대한 답변을 드릴께요.
A. “사랑니가 똑바로 올라와 기능을 잘 하고 있다면 꼭 뽑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사랑니들은 제거하는 것이 좋겠죠.
- 사랑니 주변 잇몸이 염증으로 인해 종종 붓고 아픈 경우
- 사랑니와 맞닿는 큰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는 경우
- 고름이 나오거나 종양, 물혹 등 병소를 동반하고 있는 사랑니
- 사랑니로 인해 충치나 치석이 생기기 쉬운 경우
Q. “사랑니가 신경에 걸쳐 있다고 대학병원 가라고 하는데 뽑을 수 있나요?”
아래턱의 큰 신경관인 ‘하치조신경’ 과도 매우 근접하여 발치 시 드물게 신경손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환자분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사랑니 발치 시 신경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더라도 간접적 영향으로 인해 신경손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괜찮지만, 만약 신경손상이 발생하게 된다면 6개월 ~1년 정도 사이에 점차적으로 회복이 되거나 영구적으로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진 시 단면 엑스레이 촬영 후 매복사랑니와 하치조신경관이 중첩되어 보인다면 정확한 위치 확인을 위해 3D CT를 촬영하여 신경관과 뿌리의 위치를 확인한 후 발치를 시행하게 됩니다. 3차원적 위치관계를 분석하여 조금 더 안전하게 발치를 할 수 있습니다.
A. 본원에서는 누워있거나 신경과 중첩되어 보이는 매복사랑니 발치가 가능합니다.
#의정부청담i치과 #매복사랑니발치 사례
Q. “사랑니 발치 비용은 얼마인가요?”
A. 사랑니 발치 비용은 건강보험이 되는 진료입니다.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사랑니 발치는 보험이 되는 진료입니다.
진료비는 초진이나 재진, 또는 진료시간 등의 조건이나 의료기관 종별(의원, 종합병원 등) 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공단 기준)
매복 된 사랑니 발치를 위한 엑스레이와 CT도 물론 보험이 되지요.
위 자료는 2018년 1월 기준 / 매복 사랑니 발치를 위해 촬영한 파노라마 엑스레이와 CT에 대한 본인부담금입니다.
발치는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치아가 매복되어 있는 정도 등의 기준에 따라 나뉘어져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발치 비용이 동일하지 않다는 이야기지요.
기준에 따라 보험청구를 해야지만 정확한 비용을 알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사랑니발치 비용을 안내해드리자면 약 ‘ 2만원~4만원 사이’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대부분 5만원 이하입니다.
지금까지 [환자들이 많이 물어보는 사랑니 질문 Best3]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했던 사항들이 속 시원하게 풀리셨나요? ^^
알차고 도움이 되는 치아건강 정보들을 가지고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