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정보

제목
[의정부 충치치료] 인레이 치료란?
작성자
청담i치과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건강한 치아를 위해 치아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의정부치과, 청담i 입니다.

 

오늘은 치과 충치치료 중 ‘인레이’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레이란?

인레이(Inlay) 치료는 치아가 충치나 파절 등으로 인해 치아의 원래 형태를 잃게 된 경우 충치 등을 제거한 후 공간을 수복하기 위해 수복물을 제작하여 공간에 접착하여 치아 형태를 복원해주는 시술을 말합니다.

 

충치를 파낸 후 입 안에서 직접 재료를 떼워넣는 ‘직접수복’ 과는 다른 방법으로 충치제거와 와동형성 후 치아의 본을 떠서 구강 외에서 제작한 보철물을 수복하는 방법입니다.

치아의 충치를 제거한 후 남은 치아의 양이 직접 수복을 하기에 너무 넓은 경우 인레이 치료를 적용하게 됩니다.

입 밖에서 제작을 하기 때문에 치아의 해부학적 형태 재현이나 깔끔하게 연마를 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치아를 수복하기 위한 인레이 치료를 하려면 우선, 떼워넣을 재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의정부 청담i치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레이 재료의 종류는 금과 치아색 레진인레이가 있습니다.

 

금 인레이 VS 레진 인레이 (=테세라 인레이)

각각의 장,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금 인레이(Gold Inlay)

  • 장점 : 금(Gold)이라는 재료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치과 재료 중 화학적으로 가장 안정되어 있어 구강 내 타액(침)에 의해 용해되거나 부식되지 않습니다. 특히 씹는 힘(저작력)이 반복적으로 가해질 경우 일어나게 되는 마모와 변형이 적어 충치 부위가 넓은 경우 유리합니다.
  • 단점 : 환자분들이 느끼기에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치아와 다른 ‘색상’ 입니다. 치료 후 “금니” 를 한 티가 아주 뚜렷하게 보일 수 밖에 없죠. 심미성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며 또 한가지는 ‘금’ 이라는 재료의 특성 상 찬 것과 뜨거운 것을 더 빨리 느끼게 됩니다. (열 전도율 높음)

2. 레진 인레이(Resin Inlay)

  • 장점 : 금과 반대로 치아색과 거의 유사하게 제작이 가능하기 땨문에 치료 후 티가 나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레진으로 바로 떼워넣는(직접수복) 경우에 비해 물성이 향상됩니다.
  • 단점 : 금 인레이에 비해 강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또한 수복을 위한 치아 삭제량이 금 인레이에 비해 조금 더 많습니다.

 

치아 다듬기 ‘Prep’

인레이 치료를 위해 이를 깎는 작업을 프랩(Prep)이라고 합니 다. 보철을 만드는 기공사들은 프랩 한 것을 보고 잘 하는치과 인지 아닌지 구분한다고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치아와 보철의 경계 ‘Margin’

이를 깎은 부위와 깎이지 않은 경계부위를 마진(margin)이라 고 합니다. 이 부분은 보철과 치아가 만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틈새를 최소화 하여 잘 밀폐시켜야 내부의 치아가 쉽게 썩지 않고 유지될 수 있습니다.

접촉점 ‘ Contact

치아와 치아가 맞닿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 부분이 너무 빡빡 하면 옆 치아가 밀릴 수 있고, 헐거우면 음식물이 많이 낄 수 있습니다. 세밀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교합 ‘Occulusion’

위, 아랫니가 맞물리는 것을 교합이라고 합니다. 교합이 낮을 경우 잘 씹히지 않고, 교합이 높을 경우 해당 치아에 충격이 발생하게 되므로 세밀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보철 치료의 수명은 재료도 중요하지만, 치과의사의 숙련도와 꼼꼼함에 달려있습니다. ”

서체크기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