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A양 교정 끝나는 날! 보면 볼 수록 가지런한 치아들이 마음에 듭니다. 그동안 교정치료를 잘 받은 스스로가 대견하게 느껴져 흐뭇한 미소가 절로 납니다.
치과에서 치아들이 원래 위치로 돌아가는 재발을 막기 위해 이 안쪽에 붙이는 유지장치를 붙여주셨어요. 왠지 안심이 돼요.
마지막 날 치과에서 뺐다 꼈다 하는 유지장치도 만들어 주셨어요.
처음엔 열심히 착용했지만 곧 귀찮은 마음에 유지장치를 착용하는 것을 잊고 말았습니다.
몇 달 후 .. 양치를 하다 문득 거울을 보게 된 A양, 아무래도 이상합니다. 교정이 막~ 끝났을 땐 분명 가지런했던 치아들인데.. 왠지 조금 삐뚤 빼뚤 해 보입니다. 아뿔싸, 덜컥 겁이 난 A양은 서둘러 유지장치를 찾아 껴봅니다. ‘헉..’ 장치가 맞질 않는군요 ㅠ.ㅠ 치아가 움직였나 봅니다!!
교정력에 의해 움직인 치아는 원래 위치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지 장치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치아가 움직여 재 교정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뿌리와 치아를 잡아주고 있는 잇몸 뼈(치조골) 사이에는 인대가 존재합니다. 교정으로 치아가 움직이는 동안 인대들도 함께 늘어나거나 압축되는데 교정된 위치로 유지되기 위해선 일정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교정이 마무리되고 난 후 치아 주변 조직이 안정화 될 때까지 유지장치를 착용하는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꼭~! 기억해주세요!
“청담i치과는 치아교정이 완료된 후 주기적인 정기검진을 통해 가지런해진 치아를 잘 유지하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